본문 바로가기
Story life "사회&경제"/Story life "경제 이슈"

2024 실업급여 구직급여 신청방법

by 우리왕공주 2024. 1. 13.
반응형

실업급여, 정확히 구직급여라고 하는데요. 대부분 시행된 지 오래된 실업급여제도이기 때문에 이젠 많은 정보가 있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혼동되는 부분이 많은 것이 사실입니다. 그래서 오늘은 실업급여 신청방법에 대한 절차만 정확히 포스팅하였습니다.

 

 

 

실업급여 신청을 위한 수급 요건

 

실업급여는 고용보험에 가입한 근로자가 퇴사나 실직했을 경우 재취업활동을 하는 기간동안 주는 일종의 지원금을 말합니다.

 

하지만 실업급여를 신청하기 위해서는 수급이라는 자격요건이 있어야 합니다.

 

꼭 확인해야 할 몇가지가 있는데요. 

 

첫째, 고용보험에 가입이 되어 있어야 합니다. 또 가입기간이 180일 이상 되어야 합니다. 주당 40시간 기준으로 하면 8개월 근무하면 해당이 됩니다.

 

둘째, 퇴직사유가 본인의 의사가 아니어야 합니다. 즉 비자발적인 이유로 퇴사하여야 합니다. 회사가 내 마음에 안 든다고 무작정 사직서를 쓰고 퇴사하면 안 된다는 뜻입니다.

 

비자발적 사유에는 크게 정년, 권고사직, 폐업, 계약만료, 임금체불, 회사의 이전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사유는 고용보험법 시행규칙 별표 2에 자세히 나와 있으니 꼭 체크를 해보셔야 합니다.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인정되는 수급자격 사유를 확인해 보세요.

 

 

 

실업급여 신청방법

 

보통 회사에서는 근로자가 퇴직을 하면 근로복지공단에 '고용보험 피보험자격 상실신고서'라는것을 제출합니다.

 

피보험자 이직확인서

 

또한 '이직확인서'라는것을 고용센터에 제출합니다.

 

이때 피보험자 이직확인서에는 이직코드가 무엇이며 이직사유가 무엇인지 작성을 하게 되어 있습니다.

 

"좀더 실업급여 신청을 빨리하고 싶으시면 회사에 이직확인서 발급 요청을 부탁하시거나 요청을 하세요."

이직사유 코드


통상적으로 위에 상실 사유 구분코드를 보시면 자진퇴사라고 되어 있는데  이중 11번이 가장 퇴직사유로 많습니다. 하지만 이 11번 코드는 절대 실업급여를 수급받을 수 없습니다.

자 이제 회사에서 회사 사직서에 대한 기본절차가 끝났다면 이젠 퇴사자가 해야할 일이 있습니다.

그중 제일 먼저 해야 할 일은 고용24에 구직등록을 해야 합니다. 

고용24 시범운영 제도 알림
고용24 시범운영 제도 알림


고용24 서비스가 지난해 12월부터 시범운영되고 있습니다.

 

종전에 고용보험홈페이지를 통해 이용하던 서비스는 이젠 고용24를 통해 서비스를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당장은 아니구 2월부터 정식 오픈이라고 하네요.

 

정부 민원24하고 비슷하다고 보시면 되는데요.

 

고용24는 일자리정보, 이력서작성, 구직스킬교육, 개인상담, 집단상담을 할 수 있습니다. 청년을 위한 정부지원금, 일 경험 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출산휴가급여, 배우자 출산휴가급여, 육아휴직급여 신청, 실업급여 신청, 내일배움카드 신청, 직업훈련 프로그램 정보 제공, 국민취업지원제도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고용24 실업급여 동영상 교육부터 차례대로 나오는 메뉴
고용24 실업급여 동영상 교육부터 차례대로 나오는 메뉴

 

고용24에서 회원가입을 하시고 상단에 채용정보를 누르면 구직등록을 할 수 있습니다.

 

구직신청을 하시고 정보를 입력하면 되는데 구직등록을 하지 않으시면 다음단계로 진행될 수 없으니 꼭 구직등록부터 하셔야 합니다.

 

다음은 고용24 상단에 실업급여를 누르면 수급자격 메뉴가 좌측에 보이는데 수급자격 신청자 온라인 교육을 누르시면 됩니다.

 

실업급여 온라인 교육동영상
실업급여 온라인 교육동영상

 

이 교육동영상은 고용센터에서 직접 받을 수 있으니 신경 쓰지 마세요. 동영상은 1시간 정도 분량이며 나름 좋은 정보가 많은 동영상이니 틀어놓고 보셔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교육동영상을 들으셨다면 이젠 본격적으로 수급자격 신청서를 제출하셔야 합니다. 수급자격 신청서는 인터넷으로 신청할수도 있습니다.

 

제출하기전에 확인할 사항은 상실신고서와 이직확인서가 모두 처리되었는지 확인하시면 됩니다. 그런데 확인하기 불편하시거나 번거롭다면 수급자격 신청서를 먼저 작성해 보시면 됩니다.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수급자격 인정 신청서

 

수급자격 인정신청서를 작성해서 제출하시면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문자가 오게 되는데요. 이젠 드디어 다되어 가는 절차라고 보시면 됩니다.

 

이젠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서 온 문자를 가지고 궁금한 안내사항에 대해 확인해 보시면 제일 좋은 마무리라고 생각합니다.

 

특히 나이가 좀 있으신 분들은 꼭 고용복지플러스센터에 확인해 보시길 권장드립니다.

 

실업급여는 갑작스럽게 실직을 하는 분들에게는 정말 단비같은 제도입니다. 재취업이 말처럼 쉬운 일이 아니기 때문인데요.

 

미리 한번 알아두시는것도 좋은 것 같습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