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11월 8일 구글애드센스로부터 메일 한통 받으셨을 텐데요. '애드센스를 통한 게시자의 수익 창출 개선'이라는 메일입니다. 요점은 2024년부터 애드센스의 광고수익이 게시자를 위한 노출당 지불 방식으로 전환한다는 것입니다. 변경되는 애드센스 광고 수익방식이 무엇인지, 티스토리 블로그를 하시는 분들에게 어떠한 영향이 있는지 살펴보았습니다.
게시자 노출당 지불방식 전환, 수익 증가 기대
결론만 놓고 보면 구글 애드센스에는 이젠 클릭을 하지 않아도 광고수익을 얻을 수 있는 방식으로 바뀌는 이번 수익방식 개선에 대해 게시자를 위한 정책이라며 기대감을 들게 하고 있습니다.
지금보다는 애드센스 광고 수익이 증가할수 있다는 것에 조금 의아함이 들정도인데요.
지금까지 무려 20년간 구글 애드센드센스에는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에 방문자가 와서 광고를 클릭했을 때 광고주로부터 대금을 받는 형식이었습니다. 그런데 이것을 구글 애드센스에서는 이젠 클릭당 광고수익을 주는 것이 아니라 노출당 광고수익을 주겠다는 것입니다.
지금까지 구글 애드센스 광고주는 나의 티스토리 블로그 콘텐츠에 광고를 올리고 클릭이 되었을 때 68%이 광고 대가를 지불하는데 위의 그림을 요약해 보면 이렇습니다.
종전 구글 광고 플랫폼, 구글 애드센스, 티스토리 블로거 3자가 광고를 진행했었는데요. 한마디로 광고주분들이 구글애즈에게 광고를 집행을 하면 애드센스에서 광고주들의 광고를 우리 티스토리 블로그에 노출을 시켜주고 클릭을 했을 때 수익을 준 것입니다.
구글 인증 게시 파트너의 제3자 플랫폼 광고주
그런데 이젠 제3자 플랫폼이라는 중요한 광고주들의 변경이 이루어지면서 좀 더 수익이 증가해서 80%를 받을 수 있다고 합니다.
위의 그림의 구글 인증 게시 파트너에 가보시면 많은 광고 파트너들이 있습니다.
여기에 있는 광고 파트너들은 애드센스와 같은 광고 플랫폼이며 구글 애드센스와 파트너 협약을 맺고 우리에게 광고를 게시해 주는 것입니다.
이번 구글 애드센스의 수익 업데이트의 핵심은 바로 광고주들이 늘어난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티스토리 광고 수익 증가, 노출당 지불 방식 티스토리 블로그 관리 방법
결과적으로 노출당 광고 지불 방식은 너무나 좋게 변경되는 것 같아 좋은 것 같습니다. 사실 저 같은 경우 지금도 광고수익이 거의 없어서 조금이라도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작년보다 더 안 나오는 것 같아요.
우리 구독자님들 그렇지만 저 역시 광고부정클릭에 항상 조바심 나고 인사하러 다니고 싶어도 많이 걱정이 됩니다. 정지당해 보시면 아마 제기분 아실 거예요.
앞으로 이런 점에서 노출당 지불 방식으로 구글 애드센스가 바뀌면 부정클릭과는 관계가 없어지는 같아 너무 좋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또 다른 규제가 또 생겨나겠지만요.
인스타그램이나 페이스북 모두 노출당 지불 방식 광고 형식입니다. 구글 애드센스도 노출당 지불 방식으로 바뀌는 만큼, 좀 더 수익을 견고히 하기 위해 2024년 시행되기 전에 우리는 무엇을 준비해야 할까요.
이젠 RPM이 중요해지는 만큼 좀 더 블로그 전략을 바꾸어야 합니다.
어떻게 바뀌어야 하는지는 한 가지만 제 개인적인 생각을 말씀드린다면 광고 배치에 좀 더 신경 써야 하지 않을까 싶어요. 이 부분은 좀더 지켜보고 한번더 포스팅 하도록 하겠습니다.
아마 이번 업데이트는 내년 초에 시행한다고 되어 있지만 실질적인 광고 수익 적용은 3~4월 정도 되어야 할 것 같다는 예상을 해봅니다.
여러분들도 모두 이번에 공지된 구글 애드센스 광고 정책 변경에 대해 한번쯤 고민해 보시기 바래요.
'Story life "정책"' 카테고리의 다른 글
보훈신분증 신형 국가보훈등록증 교체방법 안내 (173) | 2023.12.13 |
---|---|
건강보험공단 무료건강검진 종류, 검진대상, 검진주기, 검진비용부담 (349) | 2023.11.27 |
청소년근로, 청소년근로계약, 청소년알바 (256) | 2023.11.12 |
소상공인 지원 저리융자 4조원 예산, 폐업지원금, 재난지원금 환수 (319) | 2023.11.05 |
2023 하반기 달라지는 제도 (3) | 2023.07.27 |
댓글